무궁화호 KTX(SRT) 열차시간표 조회 예매 방법

무궁화호 및 KTX, SRT 열차시간표 조회, 열차 예매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. 사람마다 선호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열차는 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장거리 교통수단입니다. 기차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예약이나 시간표 확인이 큰 어려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그런데 오랜만에 이용하거나 처음 방문하는 곳 같은 경우 따로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 기차를 예약하거나 역에서 시간표를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.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도 동일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언제든지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
무궁화호 KTX 열차시간표

서울에서 KTX를 이용하려면 서울역 또는 영등포역, 용산역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강북 및 강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물론 무궁화호 같은 경우 정차하는 역이 많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고 볼 수 있는데요. 레츠코레일에서는 예매 및 시간표 조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. 

열차 시간표 조회


시간표를 확인하는 방법은 예매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엑셀 파일로 된 것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빠르게 확인하려면 예매하기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. 출발역 및 도착역, 출발일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원하는 날짜의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
다운로드

종합이용가이드 열차운임 및 시간표 항목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KTX 열차 뿐만 아니라 일반열차(무궁화/누리로), 경춘선, ITX-청춘, 수인분당선, 안산과천선, 일산선, 광명셔틀 등의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가장 최근에 등록된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. 


예매

무궁화호 및 KTX 열차 예매 같은 경우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, 특정기간(설, 추석)에는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함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. 승차권 간편예매를 통해 출발역과 도착역, 출발일, 시간, 인원을 체크한 뒤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
할인제도

대상으로 인터넷 특가, 청소년 드림, 힘내라 청춘, 맘편한 KTX, 다자녀행복, 기차누리 할인이 있으며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 톡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.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멤버십으로 이용해야 하며 상세 조건은 레츠코레일 할인제도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.


요금표

요금은 예매할 때 운임요금을 통해 확인하거나 엑셀 파일로 된 표를 다운로드 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 KTX 같은 경우 특실과 일반실로 구분하여 운행하고 있어 요금이 다르게 책정되며 어른 및 어린이, 경로로 구분되어 요금이 부과됩니다. 무궁화호는 일반실 단일로 책정되고 입석요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. 종합이용안내에 열차운임 메뉴를 이용하여 운임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



취소 반환

  •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 인터넷을 이용하여 승차권 환불(취소/반환) 신청 가능
  • 출발시각 이후는 역에서 환불 신청해야함
  • 코레일톡으로 구입한 승차권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내가 아님이 확인될 경우 코레일톡으로 환불 접수할 수 있음
  •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 불가
  • 승차권을 환불할 때는 위약금이 발생함


주차장

KTX역에는 주변에 주차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실 분은 기차역 정보에 있는 주차장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. 원하는 역의 상세정보를 선택하면 기본정보 및 위치, 교통, 층별 시설안내, 주차장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. 이를 통해 주차장의 위치 및 현황, 요금 


노선도 

레츠코레일 사이트에서는 기차역정보/노선도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KTX역과 일반철도(무궁화호), 광역철도를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한국철도노선도를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SRT 열차시간표

SRT 초고속 열차는 서울에서 이용할 경우 수서역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강남이나 강동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접근성이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열차운임 및 시간표 메뉴를 통해 최신 기준으로 다운받아 확인하거나 간편조회하기를 이용하여 조회하면 됩니다. 




예약하기

승차권예약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좌석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으로 이용해야 합니다. 미등록고객으로 예매를 하게 되면 홈티켓으로 바로 발권받아야 하며 승차권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비슷한 글

- 카카오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총정리

-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확인하기

-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위치 및 운영시간


글을 마무리하며 

무궁화호, KTX 및 SRT 열차시간표 조회 및 예매 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.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다음 이전